정보바이오융합대학 산업공학과 최적화연구실(지도교수 권상진)학생들이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2022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상과 우수연구상을 받았다. 이 학술대회는 지난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제주도에서 열렸으며, 시상식도 함께 이뤄졌다.
#1 윤석호 대학원생, 강태엽·권다교·송유진 학부생, ‘제20회 대학생 프로젝트 경진대회’ 우수상
2022년도 UNIST BTS실전문제연구팀으로 구성된 산업공학과 강태엽 학생과 경영과학부의 권다교, 송유진 학생은 ‘폭염 상황에서 울산지역 폭염 취약계층에게 구호 물자 전달’이라는 주제로 이 대회에 참여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팀은 권상진 산업공학과 교수가 지도했으며, 윤석호 대학원생이 연구조교를 맡았다.
학생들은 지구온난화, 고령화 등 여러 사회문제로 더 커지는 폭염 위험에 취약한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가장 ‘빠르면서도 공정하게(fast & fair distribution)’ 구호물자를 전달하면 좋을지에 대한 수학적 최적화 기반 해결책을 제시했다. 특히, 고전적인 선형계획법(Linear Programming Modeling)에서 해당 문제를 더욱 확장해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기법(Simulated Annealing Heuristic, 확률적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어내 과제를 수행했다.
학생들은 경진대회 참여동기에 대해서 “BTS 실전문제연구팀으로 연구를 수행하면서 그동안 연구실에서 습득해왔던 지식들을 실제 사회문제에 적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가장 컸고, 이 중에서 최근에 트렌드인 차량 경로 최적화 문제(Vehicle Routing Problem)를 우리의 문제에 사용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해 경진대회에 지원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기존의 차량 경로 최적화 문제에 슬랙(slack)이라는 개념을 도입해서 ‘효율적이지만 공정하게’ 문제를 풀어낸 것이 문제해결 비법”이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2 조수경 대학원생, 논문 발표 부문 ‘우수연구상’ 수상
조수경 산업공학과 대학원생은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가 주최한 ‘2022 춘계학술대회’ 논문 발표 부문에서 우수연구상을 수상했다.
조수경 학생은 UNIST 2022 AICP 연구조교로서 AICP 지도교수인 권상진 교수와 “인공지능 기법을 활용한 전기차 충전소 입지 선정 최적화” 연구를 수행해 왔다. 2022 춘계학술대회에서는 AICP 연구를 바탕으로 서울시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전기차 충전소 수요를 추정, 추가 전기차 충전소 설치 위치와 시기를 제안하는 연구를 제안했다.
조수경 학생은“기존 전기차 충전소 추가 설치에 관련된 연구는 충전소의 위치만 제안했지만 현실에서는 설치 위치뿐 아니라 설치시기도 중요한 문제라 생각했다”며 “이를 위해 생존분석(survival analysis)에 주로 사용되는 콕스비례위험모형(Cox Proportional-Hazard Model)을 응용하여 다기간에 걸친 충전수요를 예측했고, 기간마다 충전소 최적위치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3 이나경・복영규 대학원생, 포스터 발표부문 ‘우수연구상’ 수상
산업공학과의 이나경, 복영규 대학원생은 2022년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포스터 발표 부문에서 우수연구상을 수상했다.
두 학생은 권상진 교수의 지도하에 “울산산학융합지구 산학융합촉진지원사업”과제에 참여해 주문생산형 중심의 소규모 제조업체가 납품에 문제 없도록 생산일정 계획을 수립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포스터 발표를 통해 제조공정의 특성, 제약조건, 그리고 작업의 우선순위를 파악해 사전에 약속된 납기일을 준수할 수 있는 생산계획 최적화 모델링을 제안했다. 또 과거부터 꾸준히 직면해 온 제조업의 탄소배출 문제에 따라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효율적인 생산 스케줄링 아이디어를 함께 제안했다.
이나경 대학원생은“제조업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해 효율적인 생산 및 운영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싶다”라고 연구진행 과정에서 느꼈던 점과 함께 수상소감을 전했다.
권상진 교수는 “학생들은 전공공부를 통해 기초를 쌓으며, 동시에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해 문제해결을 위한 실전형 교육을 받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수상들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고, 문제해결을 유도하는 산학연계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한 사례”라고말했다.
출처: https://news.unist.ac.kr/kor/20220708-2/